카테고리 없음

도메인 주도개발 DDD (domain - driven - Design

엽승 2024. 7. 8. 18:08
728x90
도메인 주도 개발(DDD, Domain-Driven Design)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할 때 도메인의 복잡성을 관리하고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설계를 추구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DDD는 개발 과정에서 도메인 전문가와 개발자가 긴밀히 협력하여 도메인의 지식을 소프트웨어 모델에 반영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DDD의 주요 개념과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메인(Domain)
   도메인은 비즈니스 문제 영역을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가 해결하려는 실제 비즈니스나 조직의 문제를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2. 유비쿼터스 언어(Ubiquitous Language)
   유비쿼터스 언어는 도메인 전문가와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공통의 언어입니다. 이 언어는 모델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며, 코드에도 반영됩니다.

3. 바운디드 컨텍스트(Bounded Context)
   바운디드 컨텍스트는 특정 도메인의 서브도메인이나 한정된 부분을 의미하며, 모델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명확한 경계를 설정합니다. 각각의 바운디드 컨텍스트는 독립적으로 관리되고 다른 컨텍스트와 통신할 때는 명확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합니다.

4. 엔티티(Entity)
   엔티티는 식별 가능한 개체로, 고유의 식별자를 가지고 있는 객체입니다. 상태와 동작을 가질 수 있으며, 도메인 내에서 중요합니다.

5. 값 객체(Value Object)
   값 객체는 고유의 식별자가 없는 객체로, 주로 속성의 묶음으로 사용됩니다. 값 객체는 불변성을 가지며, 상태가 변하지 않습니다.

6. 애그리게이트(Aggregate)
   애그리게이트는 하나 이상의 엔티티와 값 객체를 묶은 클러스터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한 단위로 취급됩니다. 애그리게이트 루트는 애그리게이트 내의 접근 지점입니다.

7. 리포지토리(Repository)
   리포지토리는 도메인 객체의 영속성을 관리하는 컴포넌트입니다. 데이터베이스와의 상호작용을 추상화하여 도메인 로직이 영속성에 대한 걱정 없이 작업할 수 있게 합니다.

8. 서비스(Service)
   서비스는 도메인 객체 외부에서 동작을 수행하는 객체입니다. 도메인 로직을 구현하며, 상태를 가지지 않습니다.

9. 이벤트(Event)
   이벤트는 도메인에서 발생하는 사건을 의미합니다. 이벤트를 통해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나 비동기 처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10. 팩토리(Factory)
    팩토리는 복잡한 객체의 생성을 담당하는 객체입니다. 객체 생성을 캡슐화하여 클라이언트 코드에서 생성을 단순화합니다.

DDD의 적용
DDD를 적용하려면 도메인 전문가와 개발자가 긴밀하게 협력하여 도메인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이를 소프트웨어 모델에 반영해야 합니다. 바운디드 컨텍스트를 정의하고, 도메인 객체를 식별하며, 유비쿼터스 언어를 통해 일관된 의사소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도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DDD는 특히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이나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을 다루는 프로젝트에서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도구와 패턴을 활용하여 도메인의 복잡성을 관리하고, 명확한 경계를 설정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728x90